✟ 정보실&네트워크 | 반동연자료실
[2015.11.20] 세련된 편집으로 청년 포섭하는 '다비크'
2017-08-27 01:13:23 | ahcs | 0 | 조회 4671 | 덧글 0
 
▷<다비크>(DABIQ)는 이슬람국가(IS)가 선전을 목적으로 2014년 7월부터 1~2달에 한 번 발행하는 온라인잡지인데, 초기에는 이슬람사상과 이슬람교리를 소개했지만 최근에는 테러행위를 정당화하는 기사를 주로 싣고 있다 합니다.
 
IS의 전신은 한국인 김선일 씨를 참수했던 <유일신과 성전>이라는 무장단체이며, 이들은 “종말론적 세계관을 갖고 있다는 점이 여타 지하디스트 단체들과의 차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잡지 <다비크>의 이름은 시리아 알레포 북쪽에 실제 존재하는 시골마을에서 따왔는데, 이곳은 예언서에 십자군과 무슬림이 최후전쟁을 벌이는 장소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칼리프 국가를 수립한 후 실제 2014년 8월 다비크를 점령했는데, 예언의 실현, 즉 최후의 성전을 벌이기 위해선 이곳에서 지상전을 벌여야 하기에, 극단행동을 해서 유럽이나 미국, 러시아 등이 전쟁의 수렁에 빠지게 하는 것이 이들의 목표라고 합니다.
 
그들은 전투에서 질 때마다 잔혹한 영상을 공개하는데, 이는 “프로파간다로 패배를 보상하기 위함”이며, 파리 테러도 마찬가지로 일종의 위기에 대한 타개책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극단적 행동은 결국 머잖아 부메랑으로 돌아가리라 보며, 그들의 실체를 모르고 세련된 디자인과 주장에 현혹돼 넘어가는 서방청년들(외로운 늑대)이 많다는 게 걱정스럽고 안타까울 뿐입니다.
 
【세련된 편집으로 청년 포섭하는 '다비크'】
조선닷컴 이슬비 기자 입력 : 2015.11.20 03:00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1/20/2015112000396.html
【세련된 편집으로 청년 포섭하는 '다비크'】
조선닷컴 이슬비 기자 입력 : 2015.11.20 03:00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1/20/2015112000396.html
【이슬람을 가장 정확하고 충실하게】
고수 | 2016.02.20 03:59 목록 크게
http://m.blog.daum.net/kosoo4615/9505
 
 

세련된 편집으로 청년 포섭하는 '다비크'

입력 : 2015.11.20 03:00


러시아 여객기 폭발물, '단독'이라며 사진 게재
파리 테러 총책도 인터뷰

파리 테러 주범인 이슬람국가(IS)가 18일 유포한 선전용 잡지 ‘다비크’ 12호 표지. ‘테러만이 있을 뿐(JUST TERROR)’이라는 제목과 함께 파리 테러 희생자들이 이송되는 장면을 담았다(위 사진). 아래는 IS가 지난달 여객기 테러에 썼다고 주장하는 폭발물이다. 이집트 음료 캔과 뇌관, 기폭장치 등이 보인다.파리 테러 주범인 이슬람국가(IS)가 18일 유포한 선전용 잡지 ‘다비크’ 12호 표지. ‘테러만이 있을 뿐(JUST TERROR)’이라는 제목과 함께 파리 테러 희생자들이 이송되는 장면을 담았다(위 사진). 아래는 IS가 지난달 여객기 테러에 썼다고 주장하는 폭발물이다. 이집트 음료 캔과 뇌관, 기폭장치 등이 보인다. /다비크
파리 테러를 저지른 테러 단체 이슬람국가(IS)는 18일(현지 시각) 이번 테러 희생자가 응급대에 이송되는 사진을 표지에 넣은 잡지를 냈다. 선전용 영문 잡지인 '다비크(DABIQ)'의 표지 제목은 '테러만이 있을 뿐(JUST TERROR)'이었다. 서문에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사진을 싣고 '겁에 질린 올랑드', '파리의 악몽은 이제 막 시작됐다'는 설명도 달았다.

다비크는 이번 호에서 지난달 러시아 여객기 테러에 쓰였다는 폭발물을 공개했다. 다비크는 이집트 음료 캔과 뇌관, 기폭장치로 보이는 전기장치 등 간단한 구조로 된 폭탄을 소개하면서 '단독-러시아 여객기 추락에 사용한 급조폭발물(IED)'이라는 설명을 붙였다. IS는 자신들의 체제를 홍보하고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작년 7월부터 한 달에 한 번꼴로 다비크를 만들어왔다. 잡지 이름은 시리아 북부 마을에서 따온 것으로, 예언자 무함마드는 이 마을을 '십자군과 전쟁이 시작되는 곳'으로 묘사했다.

외신들은 다비크에 대해 "테러, 학살 등 극악한 범죄를 다루지만 세밀한 편집 기술로 대중성을 확보했다"고 평가한다. '외로운 늑대'들을 포섭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다비크는 IS 선전을 담당하는 '알하야트 미디어 센터'가 만들고 온라인으로 유포된다. 미 NBC방송은 "IS에는 '24시간 온라인 데스크'가 항시 대기하면서 통신 내용 암호화 기술과 정보 당국의 감시망을 피하는 요령 등을 대원들에게 전파하기 때문에 선전물 차단이 쉽지 않다"고 보도했다.

이번 호에는 2012년 IS에 납치된 영국인 사진기자 존 캔틸(44)도 등장했다. 캔틸은 '패러다임 변화'라는 제목의 글에서 "IS는 '국가'로서 제대로 기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 일간 더 타임스는 "캔틸이 시간이 지나면서 IS에 완전히 포섭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IS는 또 조직원 2명을 집중 인터뷰한 기사도 실었다. '이달의 전사(戰士)' 같은 코너로, 이들이 IS에 가담하게 된 과정, 충성심
등을 영웅시하고 있다. 다비크는 7호에서 이번 파리 테러 총책인 압델하미드 아바우드를 인터뷰하기도 했다.

외신들은 "다비크는 초반에는 이슬람 사상과 교리 등을 소개하는 '종교 잡지' 같은 모습이었지만, 테러 행위를 정당화하고 자신들의 입장을 알리는 창구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IS는 중국과 노르웨이 인질의 사망 사실과 시신 사진을 다비크를 통해 공개했다.


덧글목록 0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답글쓰기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숫자)